왕초보를 위한 에러로그

파이썬 플라스크-sqlalchemy를 이용한 투두리스트 만들기(A-Z) (1)가상환경 만들기

보오 2019. 12. 29. 14:50

https://www.youtube.com/watch?v=Z1RJmh_OqeA&feature=youtu.be

[1시간만에 플라스크 투두앱 만들기]

 

라는 아주 좋은 예제를 찾아서 따라 만들어보았다.

(리눅스로 먼저 만들어보았고 복습할 겸 블로그에 올릴 겸 윈도우로도 만들어보려고 한다.)

 

먼저 윈도우 아무 위치에 (주로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에 만들긴하지만)

아무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커맨드 명령어와 친해지기 위해.. VSC 파워쉘을 이용하여 만들어보자

- vsc를 열고 ctrl+' 단축키를 이용해 파워쉘을 킨다

- mkdir todoApp

만들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생성되어 있음.

그러면 이제 이 폴더에 가상환경을 만들러 ㄱㄱ

폴더 이동 명령어는 cd + 폴더명

- cd todoApp

(todoApp이라는 폴더로 들어옴..)

 

 

1. 가상환경 만들기

 

- 가상환경이 필요한 이유

이제 조금씩 적응되고 있는 가상환경..virtualenv

가상환경을 만드는 이유는 프로젝트가 여러개일 때 각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파이썬 패키지가 다를 때 서로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각각으로 가상환경을 만들어줘서 그 안에서 이것 저것 세팅해주는 것이다.

음.. 그니까 쉽게 말해서 임시의 방을 여러 개 만들고 이 방에서는 이 작업을 하고 저 방에서는 저 작업을 하는.. 그런 식이다.

A앱은 파이썬2를 기반으로, B앱은 파이썬3을 기반으로 돌아감

저퀄의 인포그래픽을 만들어봤는데.. 이런 식으로 환경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 가상환경 만드는 법

(윈도우, 리눅스, 맥 공통 명령어) virtualenv + (사용할 가상환경 이름)

ex) "virtualenv env" 라고 쓰면 env라는 이름의 가상의 방을 하나 만든 것이다.

- virtualenv env

일단 명령어를 치면 이렇게 나온다. 나는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가 아니라 아나콘다를 이용해 설치해서 anaconda3(2는 파이썬2, 3은 파이썬3임)이라고 뜬다.

 

- 가상환경 실행하기

env라는 가상환경을 만들면 vsc에서 ctrl+b를 눌러 폴더 목록을 보자.

이렇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env라는 이름의 폴더가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 환경을 쓸거야~~라는 명령어를 써야만 가상환경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리눅스의 경우) source env/bin/activate

(윈도우) env\Scripts\activate

ㅋㅋ 근데 시작하자마자 이런 에러를 맞닥뜨린다(사실 이래서 첨에 리눅스로 만든 것..)

에러1 "이 시스템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없으므로 C:\Users\jlory\todoApp\env\Scripts\activate.ps1 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찾아보니 윈도우에서 파워쉘을 쓰면 보안상의 이유로 자주 나오는 에러인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but 나는 vsc를 관리자권한으로 다시 실행하였으나 또 같은 에러가 떠서 파워쉘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ㅠ)

조금 더 찾아보니까 파워쉘말고 깃 배쉬라는 것을 쓰면 윈도우에서도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vsc설정을 바꾸어 터미널이 파웨쉘이 아닌 배쉬창으로 열리게 만들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와 같다.

**깃배쉬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저 목록에 당연히 깃배쉬가 안뜰 것이다.

그렇다면

https://ssungkang.tistory.com/entry/02-git-%EC%84%A4%EC%B9%98-%EB%B0%8F-%EB%B2%84%EC%A0%BC%EA%B4%80%EB%A6%AC%EC%A0%80%EC%9E%A5%EC%86%8C-%EB%A7%8C%EB%93%A4%EA%B8%B0-add-commit

 

02. git 설치 및 버젼관리(저장소 만들기 add, commit)

안녕하세요 강민성입니다. 저번 시간 git을 왜 배워야 하는 지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git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it 설치하기 사실 git 설치는 설명하기 무안할 정도로 단순하고 쉽습니다. http://git-scm..

ssungkang.tistory.com

여기를 참고해서 설치하도록

 

파워쉘에서 배쉬로 갈아타면 리눅스 명령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대신 경로는 살짝 달라짐

(리눅스는 env/bin/activate지만 윈도우는 env/Scripts/activate임. 왜냐? activate.bat이라는 파일이 저 경로에 있기 때문)

- source env/Scripts/activate

아무 반응이 없어서 읭? 들어간거 맞나? 싶을땐 pwd(현재 위치 보는 명령어)를 쳐본다.

~~~경로~~~(env)가 나오면 성공적으로 들어간 것이다.

이제 이 가상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패키지를 설치할 것이다.

 

2. flask, flask-sqlalchemy 설치하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flask와 db로 사용할 flask-sqlalchemy. 사실 나도 처음본 것이지만 sqlalchemy는 파이썬에서 ORM으로 많이 쓰이는 패키지중의 하나라고 한다.(ORM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거까지 알아보면 너무 뿌리쪽으로 가는 것 같으니 패쓰..) 어쨋든 감으로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중 하나같다. 너무 알려고 하지 말고 명령어나 쓰자.

- pip3 install flask flask-sqlalchemy (해석: pip3야 플라스크랑 플라스크sql알케미라는 패키지좀 설치해주렴)

쥬륵쥬륵 커맨드창이 올라가고 이렇게 Successfully 어쩌구 웅앵웅이 뜨면 제대로 설치된 것이다.

 

와우.. 이제 모든 준비 끝!!

 

너무 구구절절 길어졌는데 요약하자면

 

1. 앱 실행할 폴더 만들기

2. 해당 폴더에 가상환경 만들기

3. 가상환경 만든 후 실행하기

4. 가상환경 안에 패키지(flask, flaks-sqlalchemy) 설치하기

 

이렇게 보니 너무 간단;;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이것 조차도 낯설고 어렵다고 ㅠㅠ

(누군가는 한때 나처럼 초보일 것이기에... 이렇게 자세하게 올려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본격적으로 todo앱을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