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Z1RJmh_OqeA&feature=youtu.be
[1시간만에 플라스크 투두앱 만들기]
라는 아주 좋은 예제를 찾아서 따라 만들어보았다.
(리눅스로 먼저 만들어보았고 복습할 겸 블로그에 올릴 겸 윈도우로도 만들어보려고 한다.)
먼저 윈도우 아무 위치에 (주로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에 만들긴하지만)
아무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커맨드 명령어와 친해지기 위해.. VSC 파워쉘을 이용하여 만들어보자
- vsc를 열고 ctrl+' 단축키를 이용해 파워쉘을 킨다
- mkdir todoApp
만들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생성되어 있음.
그러면 이제 이 폴더에 가상환경을 만들러 ㄱㄱ
폴더 이동 명령어는 cd + 폴더명
- cd todoApp
(todoApp이라는 폴더로 들어옴..)
1. 가상환경 만들기
- 가상환경이 필요한 이유
이제 조금씩 적응되고 있는 가상환경..virtualenv
가상환경을 만드는 이유는 프로젝트가 여러개일 때 각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파이썬 패키지가 다를 때 서로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각각으로 가상환경을 만들어줘서 그 안에서 이것 저것 세팅해주는 것이다.
음.. 그니까 쉽게 말해서 임시의 방을 여러 개 만들고 이 방에서는 이 작업을 하고 저 방에서는 저 작업을 하는.. 그런 식이다.
저퀄의 인포그래픽을 만들어봤는데.. 이런 식으로 환경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 가상환경 만드는 법
(윈도우, 리눅스, 맥 공통 명령어) virtualenv + (사용할 가상환경 이름)
ex) "virtualenv env" 라고 쓰면 env라는 이름의 가상의 방을 하나 만든 것이다.
- virtualenv env
일단 명령어를 치면 이렇게 나온다. 나는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가 아니라 아나콘다를 이용해 설치해서 anaconda3(2는 파이썬2, 3은 파이썬3임)이라고 뜬다.
- 가상환경 실행하기
env라는 가상환경을 만들면 vsc에서 ctrl+b를 눌러 폴더 목록을 보자.
이렇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env라는 이름의 폴더가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 환경을 쓸거야~~라는 명령어를 써야만 가상환경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리눅스의 경우) source env/bin/activate
(윈도우) env\Scripts\activate
ㅋㅋ 근데 시작하자마자 이런 에러를 맞닥뜨린다(사실 이래서 첨에 리눅스로 만든 것..)
에러1 "이 시스템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없으므로 C:\Users\jlory\todoApp\env\Scripts\activate.ps1 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찾아보니 윈도우에서 파워쉘을 쓰면 보안상의 이유로 자주 나오는 에러인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but 나는 vsc를 관리자권한으로 다시 실행하였으나 또 같은 에러가 떠서 파워쉘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ㅠ)
조금 더 찾아보니까 파워쉘말고 깃 배쉬라는 것을 쓰면 윈도우에서도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vsc설정을 바꾸어 터미널이 파웨쉘이 아닌 배쉬창으로 열리게 만들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와 같다.
**깃배쉬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저 목록에 당연히 깃배쉬가 안뜰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를 참고해서 설치하도록
파워쉘에서 배쉬로 갈아타면 리눅스 명령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대신 경로는 살짝 달라짐
(리눅스는 env/bin/activate지만 윈도우는 env/Scripts/activate임. 왜냐? activate.bat이라는 파일이 저 경로에 있기 때문)
- source env/Scripts/activate
아무 반응이 없어서 읭? 들어간거 맞나? 싶을땐 pwd(현재 위치 보는 명령어)를 쳐본다.
~~~경로~~~(env)가 나오면 성공적으로 들어간 것이다.
이제 이 가상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패키지를 설치할 것이다.
2. flask, flask-sqlalchemy 설치하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flask와 db로 사용할 flask-sqlalchemy. 사실 나도 처음본 것이지만 sqlalchemy는 파이썬에서 ORM으로 많이 쓰이는 패키지중의 하나라고 한다.(ORM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거까지 알아보면 너무 뿌리쪽으로 가는 것 같으니 패쓰..) 어쨋든 감으로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중 하나같다. 너무 알려고 하지 말고 명령어나 쓰자.
- pip3 install flask flask-sqlalchemy (해석: pip3야 플라스크랑 플라스크sql알케미라는 패키지좀 설치해주렴)
쥬륵쥬륵 커맨드창이 올라가고 이렇게 Successfully 어쩌구 웅앵웅이 뜨면 제대로 설치된 것이다.
와우.. 이제 모든 준비 끝!!
너무 구구절절 길어졌는데 요약하자면
1. 앱 실행할 폴더 만들기
2. 해당 폴더에 가상환경 만들기
3. 가상환경 만든 후 실행하기
4. 가상환경 안에 패키지(flask, flaks-sqlalchemy) 설치하기
이렇게 보니 너무 간단;;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이것 조차도 낯설고 어렵다고 ㅠㅠ
(누군가는 한때 나처럼 초보일 것이기에... 이렇게 자세하게 올려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본격적으로 todo앱을 만들어보자!!
'왕초보를 위한 에러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플라스크-sqlalchemy를 이용한 투두리스트 만들기(A-Z) (4)sqlalchemy로 db만들고 연결하기 (0) | 2019.12.29 |
---|---|
파이썬 플라스크-sqlalchemy를 이용한 투두리스트 만들기(A-Z) (3)css, templates만들기 (0) | 2019.12.29 |
파이썬 플라스크-sqlalchemy를 이용한 투두리스트 만들기(A-Z) (2)파이썬 파일 만들고 헬로월드 띄우기 (0) | 2019.12.29 |